1) 언론정보연구센터 소개
사회과학연구원 산하 언론정보연구센터는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언론 및 매체환경에 관한 연구들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지역매체환경에 관한 전문적인 접근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 초석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연구 현실에 착안하여, 언론정보연구센터는 지역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학문과 실재 사이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중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언론정보연구센터는 지역 언론과 지역 매체 환경에 관한 다방면의 접근을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학문과 연구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2) 언론정보연구센터의 비전
① 글로컬 시대의 지역미디어 혁신
글로컬화의 특징은 글로벌 포맷(형식)과 로컬적 적응(내용)의 결합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데, 지역미디어의 혁신은 글로벌 시장논리에 대한 적응, 한국 공간구조의 변화 필요성 등을 비롯한 한국 사회의 현안들에서 공통적으로 차지하는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② 지역민주주의에 기능적인 지역미디어
현재의 지역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광역단위에서 지역미디어는 전국적으로 미디어에 못지않게 민주주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가 되고있다.
③ 부산의 미디어캐피탈로의 도약
최근 부산은 새로운 전략산업으로 영상미디어 산업을 선정하고, 홍콩이나 봄베이 겉은 미디어캐피탈로의 도약을 목표하고 있다. 여기에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 영상미디어관련 공공기관의 부산 이전이 큰 기반이 되고 있다.
④ 지역저널리즘의 새로운 모델의 필요성
지역자치가 성숙되면서 지금까지 전국뉴스를 보완하는 ‘부수물’ 에 불과했던 지역저널리즘의 한계가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3) 언론정보연구센터의 연구 부문
① 부산의 미디어캐피탈 발전모델 연구
부산에서 기존의 영상관련 투자와 미디어, 언론이 결합하면서 양자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② 지역방송의 독자적 발전모델 연구
전통적 매스미디어인 신문, 방송 등의 지역화모델, 특히 네트워크의 지시에 불과한 지역방송의 독자적 발전모델을 연구한다.
③ 지역저널리즘 모델 개발 연구
기존의 중앙저널리즘 아류를 극복한 지역 고유의 저널리즘 모델을 개발한다.
④ 3C 기능화모델 연구
지역미디어가 풀뿌리민주주의와 결합할 수 있는 3C(Connecting, Communicating, Collaboration)의 기능화 모델을 연구한다.
⑤ 지역 뉴미디어의 정착모델 연구
⑥ 지역 광고 홍보산업
⑦ 지역미디어의 역사와 발전과정 추리 및 재정리
⑧ 글로벌 포맷과 로컬 콘텐츠의 다양한 결합 양상에 대한 유형화 작업
⑨ 아시아 미디어캐피탈 분석 : 홍콩 봄베이 등
4) 연구활동
① 『언론과 정보』 학술지 발간
언론정보연구센터는 부산의 미디어캐피탈 발전모델과 지역저널리즘, 뉴미디어, 광고산업 등 미디어 생태계 전반에 관한 제언과 학술연구를 담은 『언론과 정보』 학술지를 발간하고 있다. 1995년에 창간된 『언론과 정보』 는 현재까지 총 12호에 걸쳐 발간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지역 언론학술지로 자리 잡았다.
② 언론정보연구센터 주관 학술 세미나 개최
언론정보연구센터는 국내 ∙ 외 최신 연구동향 파악 및 국제적 감각을 배양하고, 지역 학계의 학술적 교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매년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언론학계의 우수한 연구결과 발표 뿐만 아니라, 언론 관련 실무자들의 직접 참여가 이어지고 있는 언론정보연구센터의 학술 세미나는 지역 언론과 학계, 미디어의 발전 방향을 동시에 제시하는 학술 행사로 자리매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