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 이제환
2018. 태일사
ISBN 9791187268185
목차
제1장 도서관정책의 추이와 과제
1. 글을 시작하며
2. 도서관정책과 도서관정보정책
3. 도서관정책의 특징과 한계
4. 정보정책의 특징과 한계
5. 글을 마무리하며
제2장 공공도서관정책의 쟁점과 과제
1. 글을 시작하며
2. 공공도서관 관련 법제의 변화
3. 공공도서관 발전계획
4. 공공도서관정책의 과제
5. 글을 마무리하며
제3장 대학도서관정책의 쟁점과 과제
1. 글을 시작하며
2. 대학도서관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3. 대학도서관정책,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가?
4. 대학도서관정책, 어떻게 개선해 갈 것인가?
5. 글을 마무리하며
제4장 학교도서관정책의 쟁점과 과제
1. 글을 시작하며
2. 학교도서관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3. 학교도서관정책,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가?
4. 학교도서관정책,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5. 글을 마무리하며
제5장 장서관리정책의 쟁점과 과제
1. 글을 시작하며
2. 도서관장서, 무엇이 문제인가?
3. 장서문제,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
4. 장서문제,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5. 글을 마무리하며
제6장 전자자료정책의 쟁점과 과제
1. 글을 시작하며
2. 전자자료 구독 현황과 추이
3. 전자자료 업무의 특징과 한계
4. 전자자료 업무의 개선 방향
5. 글을 마무리하며
제7장 자료조직정책의 쟁점과 과제
1. 글을 시작하며
2. 도서관목록, 무엇이 문제인가?
3. 목록문제,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
4. 목록문제,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5. 글을 마무리하며
제8장 참고봉사의 정책적 과제
1. 글을 시작하며
2. ‘정보봉사’의 용어적 뿌리 찾기
3. 우리 학문에서 ‘정보봉사’의 실체
4. 우리 교육에서 ‘정보봉사’의 실체
5. 글을 마무리하며
제9장 독서서비스의 정책적 과제
1. 글을 시작하며
2. 독자상담서비스과 독서치료의 관계
3. 미국의 독자상담서비스와 독서치료
4. 한국의 독자상담서비스와 독서치료
5. ‘한국적’ 현상의 의미와 정책적 과제
6. 글을 마무리하며
제10장 이용자교육의 정책적 과제
1. 글을 시작하며
2. 이용자교육과 역사와 의미
3. 미국 도서관계의 이용자교육
4. 우리 도서관계의 이용자교육
5. ‘한국적’ 상황의 의미와 해법
6. 글을 마무리하며
~책 말미에서~ “다시 생각해 보는 사서직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