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록면: 191~211쪽
- 발표연도: 2016년
- 초록
본 연구는 빠른 속도로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맞이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다문화정책 중에서 언어 및 언어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분석하고 강화되고 보완되어야 할 부분을 살펴보았다. 본 연 구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 2차 다문화가족정책기본계획(2013~2017)과 기본계획의 정책목 표들과 과제들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2013년, 2014년, 2015년 연도별 시행 계획을 검토하였다.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연구 자료를 분석하고, 강화된 이중언어교육, 학습자 특색에 맞는 언어교육, 지역문화를 전달하는 언어교육, 상향식 언어정책, 선주민의 언어교수참여 확대가 제시되었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언어교육은 선주민의 다문화수용성을 증진시키고, 이주민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주제어: 다문화사회, 언어교육정책, 코드스위칭, 언어목록, 사회적 상호작용